::고려대학교 DMQA 연구실::

Lab. Activity

 

 

 

Lab. Activity>Essay  

창조적인 생활

작성자 김성범 작성일 2015-01-29 오전 10:50:05
내용
창조가 무엇일까?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 같은데 참 어려운 일이다. 학교에 있으니 창조적인 연구를 많이 하라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창조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은 가르쳐 주지 않는다.

세상에 새로운 것이 있기는 한 걸까? 그렇게 생각해 보면 창조는 기존에 없는 것을 발견한다기 보다는 기존의 것들을 낮설게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기존의 것들을 새롭게 해석하여 낯설게 보이는 행위, 그것이 창조인 것 같다.

그렇다면 창조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방법은 의외로 쉽다. 되도록 기존의 것들을 많이 접해 보면 되는 것이다. 많이 접해 보면 그 만큼 조합이 많아지니 기가막히게 새로운 것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창조적인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기존의 논문을 많이 접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대단한 것 같은데 지도교수나 대가들은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것은 그 만큼 본인의 시각이 좁기 때문이다. 이유인 즉 많은 논문을 읽지 않고 떠오른 아이디어이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많은 논문을 읽고 탄생한 아이디어는 그 만큼 창조적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멍청히 앉아 먼산 바라보고 있다고 해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기존 것들을 끊임없이 보고 고민할때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지랭이 피어오르듯 서서히 떠오르는 것이다.




이전글
다음글

(136-713)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145 고려대학교 자연계캠퍼스 신공학관 211호 | TEL.02-3290-3769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마이닝 및 품질애널리틱스 연구실.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