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DMQA 연구실::

Lab. Activity

 

 

 

Lab. Activity>Conference Review  

2017 ISSPM - 이슬기

작성자 이슬기 작성일 2017-07-05 오후 2:20:42
내용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atistical process monitoring 학회에 참석하였다.

 

Process monitoring을 연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Woodall, Fugee Tsung 등 그 분야의 대가들을 만나고 그들의 연구를 직접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특히 Fugee Tsung 교수님이 발표한 연구는 매우 흥미로웠다. Fugee Tsung 교수님은 기존에 SVDD 알고리즘을 최초로 process monitoring 연구에 접목하신 분이다.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머신러닝 기법과 process monitoring을 융합하는 연구들을 제안하였다. 내가 진행한 이전 연구가 support vector data description(SVDD) 알고리즘을 모니터링 문제 상황에 맞게 발전시킨 연구였기 때문에 학회 참여 전부터 기대가 컸다. 실제로 Transfer learningmonitoring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실제 적용한 문제는 가속센서를 이용한 산사태를 모니터링 문제였다. 다른 지역에서 사용한 동일한 센서에서 얻은 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장소의 산사태를 예측함에 있어서 선형모델을 이용하여 파라미터를 공유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비슷한 아이디어는 연구실 내에서도 논의가 되었었는데, 매우 빠르게 새로운 연구를 받아들이고 적용하여 실체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놀라웠다. 발표를 들으면서 multi-task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고, 선형 예측모델을 어떤 식으로 모니터링에 사용하였는지 정확히 이해를 못하였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해보면 좋은 연구주제가 될 것 같다.

 

그리고 교수님의 지도교수님이셨던 Tsui 교수님은 Systems monitoring and personalized health management를 주제로 발표하셨다. 모니터링 문제를 제조에서만의 process control 에 갇히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주어지는 문제상황이 제조 공정이 많아 포커스를 두고 있지만, 자연재해, 질병 등 세상에 모니터링의 대상이 되는 것은 너무나 많으며 기회가 오면 바로 연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전글
다음글

(136-713)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145 고려대학교 자연계캠퍼스 신공학관 211호 | TEL.02-3290-3769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데이터마이닝 및 품질애널리틱스 연구실. All Right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